본문 바로가기

꽃이 일상처럼, 일상이 꽃처럼

국가기술자격 "화훼장식 기능사" 합격 꿀팁!

 

 

 

안녕하세요. 분홍나리 입니다.

요새 다들 집콕하시다보니, 집안에서 꽃으로 힐링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래서!  화훼장식 기능사 자격증 취득기를 작성해보기로 했답니다~ 화훼장식 기능사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으시더라구요.
사실 꽃 관련 여러가지가 여자들의 로망이긴 한것같아요^^ 저도 마찬가지예요. ㅎㅎ

저는 꽃꽂이를 2014년부터 취미로 해왔는데요, 취미를 발전시켜서 2020년 4회차에 드디어 화훼장식기능사를 취득했어요!

 

 

 

 


화훼장식 기능사는 일단, 필기와 실기 두가지를 합격하셔야 취득이 가능하시구요, 필기 합격 후, 실기시험 접수 자격이 주어져요.

 

2021년 화훼장식 기능사 시험 일정입니다 ^^ 

1회차 필기원서 접수는 오늘부터 시작되었어요~!

 

출처 : Q-net 

 

 

  •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책 구매하셔서 핵심이론 한번 쭉 읽어보시구요, 필기시험 기출문제 풀어보시면서 정리하시는 방향으로 공부하시면 어렵지 않게 합격하실수 있으실꺼예요. 60점 이상 맞으면 합격이고, 당일 바로 합격 불합격 확인 가능해요!

☆필기시험 책 추천드려요 - 화훼장식기능사 필기시험 7일 완성 (성안당)

 

  • 실기시험

서울에 거주하신다면 실기시험은 응시를 원하는 지원자보다 시험장소가 적어 지방으로 가서 시험보시는 분도 계세요.

시험접수 시작하는 당일 10시에 맞춰 바로 접속하시길 추천드려요.

또하나 팁! 결제는 시간이 오래걸리니 카드로 하지 마시구요, 바로 접수 완료될 수 있도록 계좌이체 선택하셔서 진행하세요!

 

저는 12/13일 휘경동 국가자격시험장에서 시험을 봤어요.

 

40명정원이고, 시험 전 본인확인 시 번호표를 뽑고 그에 맞는 자리에서 시험봐요.  주차장 협소하니, 일찍가시는걸 추천드려요. 저는 20분전에 도착했는데 주차할곳 없어서 문앞에서 과제 들고 들어갔답니다 ㅠ

 

  • 실기시험 과제   

실기시험 과제는 핸드타이드, 서양꽃꽂이, 동양꽃꽂이 이렇게 총 3가지로 크게 구분되어요.

- 핸드타이드 : 반구형(지름 30cm 이상)/원추형(전체높이 60cm이상)

- 서양꽃꽂이 : 대칭삼각형/수평형/부채형/수직형/L형/반구형/역T형

- 동양꽃꽂이 : 직립형/경사형

20년 4회차(12/13일) 휘경동국가자격시험장에서는 원추형, 대칭삼각형, 직립형이 시험 문제로 출제 되었어요!  

시험장 마다 출제 문제는 달라요

 

  • 실기시험 시간 맞춰 연습하기 TIP!

 - 핸드타이드 시험시간 50분!

   구조물 만들기 15분/ 꽃잡기 15분/ 코사지 10분

   시험장에서는 긴장될수 있으니 총 시간을 40분으로 잡아서 10분정도의 여유를 남겨두고 연습합니다!

   저는 구조물 만드는게 느리고  대신 꽃잡는시간은 빨라서, 나중에는 20분,10분 이렇게 변경해서 타이머 맞춰놓고 연습했어요.

 

실제 시험장에서는 구조물 20분, 꽃잡기 15분, 코사지 10분, 나머지 5분동안 마무리 했어요. 원추형 모양 살펴보고 꽃 줄기 사선자르기 등등, ☆꽃줄기 사선으로 자르는걸 놓치면 하나당 1점씩 감점인거 잊지 마세요!

그리고 꽃 다 잡고 묶으실때 꼭!! 꽉 묶으세요.

핸드타이드 과제를 제일먼저 만들어서 앞쪽에 냈다가 마지막에 다시 자기자리로 가져오거든요. 그사이에 세워놨던게 넘어지기도 하고 하면서 점점 풀리면서 원추형 모양까지 흐트러졌어서, 이부분 걱정했어요 ㅠ

 

반구형

 


- 서양꽃꽂이 시험시간 30분!

  연습할땐 20분으로 잡고 연습합니다! 저는 연습할때 빠르면 18분, 느리면 22분까지 나왔었어요!

  각 과제별로 가로,세로,높이 사이즈 바로 생각하고 꽂을수 있도록 암기는 필수예요!

  멀리서 봤을때 과제의 모양이 뚜렷히 나오는지! 빈곳은 없는지! 꼭 체크하세요.

 

L형 
역T형
반구형
수평형

 


- 동양꽃꽂이 시험시간 30분!

동양꽃꽂이는 시간이 넉넉한 편이라 크게 시간적 압박을 두고 연습하시진 않아도 됩니다.

전체적 비율을 잘 확인하시고 꽂아주심 되구요. 꽂을때 침봉에 단단히 꽂으셔서 마무리 될때까지 기울기나 각도 등이 흐트러  지지 않도록 유념해주세요. 침봉이 잠길정도로 물을 붓는것이 기본이지만, 저희 시험장에서는 제외하라고 하셨었어요!

 

 

경사형 

 


저는 3개월 정도 퇴근후 평일,  주말을 활용해서 준비했구요,  타이머 맞춰서 전체과제를 3번씩은 돌렸습니다.

사실 다시 꽃 보기 싫을정도로 했습니다ㅠㅠ ㅋㅋ

시험당일날은 재료 부피와 무게도 상당하니, 가급적 부모님이나 친구 등 도와주실 분과 동행 추천드려요.

안그러면 시험 전부터 체력소진에 기빨리실수 있어요. 저는 주차장이 꽉차서 문앞에 차들이 대기하는거 보고 멘붕왔었어요ㅋ

 

실기시험도 절대평가, 60점 이상 합격이지만, 시험장마다 상대평가도 약간은 적용되는듯 하더라구요.

최대한 각 과제별 포인트 생각하셔서 시험에 임하시면 합격하실수 있습니다!

 

저는 수첩형으로 자격증 발급 받았구요, 택배비 포함 6,000원 정도이고, 일주일안에 집으로 도착해요!

큐넷앱으로 신청가능해요~

 

 

 

간단히 정리해봐 드렸는데 어떠셨나요?ㅎ

화훼장식기능사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셨으면 합니다~

혹시 추가 문의사항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그럼 전 뾰옹..!